2017년 가을 개봉한 픽사의 애니메이션. '토이 스토리 3' 감독 리 언크리치, 프로듀서 달라 K. 앤더슨이 신작 애니메이션으로 참여했습니다. 코믹콘에서 발표된 가제는 '죽은 자의 날'. 이야기는 멕시코 시골 소년 미겔이 운명을 바꾸기 위해 고대의 신비한 존재들을 만나는 것입니다. 골든글로브상 애니메이션상, 아카데미 시상식 장편 애니메이션상과 주제가상을 수상했습니다.
영혼을 그리는 음악, 따뜻한 가족애
멕시코의 산타 세실리아 마을에서 신발을 만들어 온 리베라 가문은 음악을 금지하는 집안이다. 리베라 가문의 고조할아버지가 떠나고 돌아오지 않은 후, 고조할머니는 음악을 없애버렸다. 그 후 가족은 구두를 만들어 살게 되었고, 이 일은 대대로 이어졌다. 리베라 일가의 후손인 미겔은 구두 만드는 일을 이어받을 의지가 없고, 대신 음악에 열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가족들은 음악을 반대한다. 떠돌이 개 단테와 오락가락하는 증조할머니 코코만 미겔의 음악에 공감한다.
미겔은 구두 닦던 일을 하던 중 음악가에게 기타를 빌려주고 망자의 날 노래 대회에 참가하게 된다. 하지만 할머니와 가족들은 미겔이 음악 때문에 가족을 버린 고조할아버지와 비슷하다며 걱정하고, 망자의 날 당일, 미겔은 작업장에 가야 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지만, 우연히 제사상에서 고조부모의 사진이 있던 상단의 액자가 떨어져 깨지게 되면서 고조부의 손에 들린 해골 무늬 기타를 알아본다. 이 기타는 전설적인 싱어송라이터이자 미겔의 우상,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의 것이었다.
미겔은 위대한 음악가의 피가 흐르는 것을 깨달은 후, 가족들과의 갈등과 함께 대회 참가를 위해 기타를 연주하려 했지만, 할머니가 미겔의 꿈을 막으려고 기타를 부숴버리면서 충격을 받아 가족 따위는 필요 없다며 집을 뛰쳐나온다. 미겔은 기타를 빌릴 수 없어 공동묘지에서 크루즈의 기타를 훔치려고 하지만, 기타를 튕기면서 유령이 되어버리게 된다.
미겔은 묘지에서 우연히 조상들과 마주친다. 유령들은 망자의 날에 저승과 이승을 잇는 다리를 건너와 제사 음식을 먹으며 가족들을 살피러 간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훌리오는 미겔을 망자의 세계, 저승으로 데리고 가기 위해 미겔을 금잔화 다리까지 이끌고 간다. 다리에서는 단테와 저승의 장관을 보면서 미겔은 감탄한다.
미겔은 다리 위에서 멀쩡한 모습으로 지나가는 망자들에게 놀라고, 다리에서 프리다 칼로로 변장한 망자가 잡혀가는 것을 보며 강한 인상을 받는다. 그때 이멜다는 미겔이 고조부모 가족사진을 제단에서 빼낸 탓에 저승 공무원과 싸우고 있는데, 조건부 축복을 받기 위해 이멜다는 음악을 하지 말고 빨리 사진을 제단에 놓으라는 조건을 건다.
미겔은 조건부 축복을 얕보고 음악만은 포기할 수 없어 다른 조건을 건다. 하지만 이승 가족들은 음악을 반대하고, 결국 미겔은 고조할아버지를 찾아가기로 한다. 에르네스토 델라크루즈를 만나기 위해 헥토르 망자를 만난 미겔은 자신이 에르네스토의 현손자라고 주장하며 고조부를 만나게 도와달라고 한다. 이멜다는 추적을 위해 거대한 재규어 알레브리헤, 페피타를 불러왔다.
헥토르는 망자들이 미겔을 알아보지 못하게 해골 분장을 시켜주고, 다른 가족에게 부탁하자고 하지만 미겔은 크루즈를 만나야 해서 거짓말한다. 델라크루즈가 공연 리허설을 하는 호텔은 알고 거기로 데려간 후, 지인인 공연 의상 디자이너와 짜고 침입한다. 프리다 칼로와 만나서 자신의 리허설에 미겔을 초대한다. 공연 전까지 크루즈는 자기 빌딩에서 파티를 즐긴다. 헥토르는 망자들에게 소시지라고 놀림을 받는데, 생전에 소시지를 먹다가 목에 걸려 죽은 이유 때문이다. 헥토르는 자기 공연의 리허설도 안 참석하는 크루즈와 악사들 때문에 뮤지션이 싫다며 물러난다.
미겔과 헥토르는 크루즈 파티에 참여하려면 음악 경연에서 우승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잊혀진 망자들의 촌락에서 노래할 기타를 구하기 위해 치차론에게 부탁한다. 치차론은 헥토르에게 노래를 들려달라 하며, 들려주자 치차론은 소멸한다. 헥토르는 이를 보며 마찬가지로 자신도 언젠가는 소멸할 운명임을 깨닫고, 놀란 미겔에게 이를 알린다.
미겔과 헥토르는 크루즈 파티에 참여하려면 음악 경연에서 우승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잊혀진 망자들의 촌락에서 노래할 기타를 구하기 위해 치차론에게 부탁한다. 치차론은 헥토르에게 노래를 들려달라 하며, 들려주자 치차론은 소멸한다. 헥토르는 이를 보며 마찬가지로 자신도 언젠가는 소멸할 운명임을 깨닫고, 놀란 미겔에게 이를 알린다.
일행은 구한 기타로 '꼬마 델라크루즈' 노래 경연에 참가하게 되고, 헥토르의 추천으로 '살짝 미쳤어'를 부르며 환상적인 콤비로 완창 한다. 경연에서 우승을 확정 짓고 미겔은 가족들과 만나 헥토르와 함께 빠져나온다.
헥토르는 미겔을 속이며 자신을 찾는 다른 가족들에게 화를 내고, 말싸움 끝에 미겔은 찢어지고 쫓겨나게 된다. 그러나 이멜다가 나타나 노래를 부르며 미겔을 멈춰 세우고, 꿈과 가족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설득한다.
미겔은 이멜다를 뒤로하고 혼자 크루즈 파티에 잠입하고, 기타 연주를 시작하면서 크루즈를 찾는다. 결국 크루즈를 만나고, 놀랍게도 크루즈는 미겔의 후손이라며 미겔을 소개하고 다른 망자들과 함께 다니게 된다.
미겔과 에르네스토는 함께 황홀한 상황을 경험하면서, 미겔은 내심 가족을 등지는 것에 꺼림칙함을 느끼고, 에르네스토는 뮤지션으로서의 숙명에 대해 말하며 미겔을 회유하지만, 헥토르가 등장하며 크루즈는 화를 내게 된다.
크루즈는 자기가 헥토르의 노래를 연주해 헥토르를 세상에 영원히 기억되게 만들었다는 이상한 변명을 하고, 미겔이 크루즈는 자기 음악을 모두 자기가 직접 썼다고 말하지만, 헥토르는 크루즈가 음악적 재능이 영 젬병이어서 자기가 가르쳤다고 주장하고, 노발대발한다. 미겔이 그 맹세가 크루즈가 출연하는 영화에 나온다고 말하자, 크루즈가 상대와 그 맹세를 나눈 뒤 독주를 마시는 장면이 재생되는 걸 보고 무언가를 깨닫는다.
이후 내용은 생략합니다. 직접 감상해 보세요.
멕시코의 명절 망자의 날이란?
망자의 날은 멕시코의 기념일로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진행되며, 죽은 자를 기리는 날입니다. 멕시코 뿐만 아니라 멕시코 문화가 퍼진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도 큰 축제로 열립니다. 망자의 날은 아즈텍 제국에서 유래한 축제로, 죽은 자를 기리는 전통적인 행사입니다. 해골 모양의 장식물을 만들고 해골 분장을 하며 퍼레이드를 하거나 집 안에 죽은 자들을 기리는 제단을 만듭니다. 007 영화에서 퍼레이드가 등장해 인기를 끌자 멕시코 정부에서 퍼레이드를 풍속화하게 되면서 대규모 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코코의 평가
이 애니메이션은 관객과 평론가 모두에게 극찬을 받아 각종 시상식에서 수상하였고, 죽음이라는 진중한 소재를 밝은 멕시코의 사후세계관과 음악, 가족애, 꿈 등 다양한 재료와 조합해 최고의 평가를 받았습니다. 2017년 IMDb Top 250에 편입되어 높은 평점을 받았으며, 애니메이션 영화 최고 평점인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보다 높은 평점을 받을 가능성도 있었지만 최종적으로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넘지 못했습니다.
인사이드 아웃에 이어 새로운 신작 코코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다만, 코코 상영 전에 방영된 겨울왕국 단편은 평가가 좋지 않았고 관객들에게 실망감을 줬습니다. 결국 단편은 본편 엔딩 크레딧 뒤로 옮겨 상영하게 됐습니다. 코코는 가족애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마지막 장면에서 미겔이 코코에게 노래를 불러주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댓글